폴리페놀은 식물의 광합성 중 생겨나는 색소와 쓴맛의 주요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보입니다. 과일이나 야채, 견과류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커피나, 차, 와인 등에서도 폴리페놀이 다량 발견되어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효능
1. 항산화 작용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로부터 DNA를 보호하고 세포를 구성하는 단백질과 효소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산화될 경우 세포의 손상과, 염증, 동맥경화, 혈액순환 장애 등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이러한 산화 과정을 억제하여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폴리페놀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관 내벽의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을 강화합니다.
3. 면역력 강화
폴리페놀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 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 및 유지하여 면역 시스템을 건강하게 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일부 폴리페놀은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어, 바이러스 및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면역 시스템이 유해균의 침입을 억제하고 대항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소화기능 개선
폴리페놀은 소화를 돕는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내 유익균의 수를 늘려주고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을 건강하게 하여 소화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항염증 작용
폴리페놀에는 염증 반응 억제 및 염증 관련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을 섭취시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인 COX-2와 LOX-5 등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통증이나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 제거하여 염증 유발 인자인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염증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된 식품
식품 100g당 폴리페놀 함유량을 대략적으로 표시한 내용이며, 실제 함유량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의 가공 방법이나 출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에 표기된 영양성분표를 참고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 생강: 약 101.13mg
- 검은 차: 약 70-200mg
- 잣: 약 53.1mg
- 블루베리: 약 43.58mg
- 검은 콩: 약 38.58mg
- 다크 초콜릿 (70-85% 코코아 함유): 약 34-60mg
- 호두: 약 27.98mg
- 레드 와인 (시라 또는 카베르네 소비뇽): 약 22-40mg
- 콩: 약 20.08mg
- 초콜릿 (45-70% 코코아 함유): 약 15-20mg
- 달걀 흰자: 약 8.05mg
- 커피 (블랙): 약 4mg
- 얼갈이배추: 약 2.26mg
- 토마토: 약 1.95mg
- 바나나: 약 0.05mg
폴리페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폴리페놀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성분이나 일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폴리페놀 과다섭취로 인한 소화불량 및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다섭취가 지속될 경우 신장 결석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섭취시 아래 약물을 섭취하고 있을 경우 상호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 항응고제 : 상호작용으로 항응고제 효과 증대될 수 있음
- 면역억제제 : 면역 시스템의 강화로 억제제 효과를 감소할 수 있음
이 외에도 다양한 약물과 폴리페놀 간 상호작용이 보고되고 있으니, 약물을 복용중이시라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조언을 듣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자보티카바 효능 부작용 먹는법(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일양약품 당화정 가격 효능 부작용(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