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메가도스는 비타민의 권장섭취량 이상의 고용량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타민C가 우리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러한 고용량 섭취방식을 통해 효능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 효능
비타민C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성분으로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 면역력 강화
- 철 흡수 증진
- 스트레스 감소
- 피부건강과 주름 완화
자세한 비타민C 효능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비타민C 메가도스의 필요성
위와 같이 많은 비타민C의 효능으로 우리는 음식물이나 영양제, 주사 등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적정량 섭취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고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가도스 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해를 입었다는 연구결과보다 긍정적인 효과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 것입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용량
비타민C의 권장섭취량은 한국영양학회 기준 75~100mg 정도이고 상한 섭취용량은 2,000mg 정도인데 메가도스는 상한 섭취용량인 2,000mg 이상을 섭취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타민C 메가도스의 용량은 1,000~3,000mg정도입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허용할 수 있는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섭취방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섭취방법
점진적 섭취량 증가
비타민C 메가도스 용량을 아무렇게나 시작하시면 안되고, 영양학회 기준인 2,000mg에서 조금씩 늘려나가야 합니다.
조금씩 늘려나갈 때도 시간의 유무가 아닌 설사의 유무를 보고 늘리셔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인자가 바로 설사이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우리 몸에서 과도한 비타민C가 들어올 경우 더이상 흡수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을 하면 삼투압 효과로 인해 비타민C와 물이 함께 대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설사가 나오게 되는데요. 설사를 하게 되는 용량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2,000mg부터 조금씩 양을 늘려가다가 과도한 설사가 나오는 지점을 상한선으로 두고 7~80%정도를 섭취하시는 것입니다.
분할 섭취
비타민C 메가도스는 한 번에 과도한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하지 않고, 하루에 몇 번씩 나누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C의 혈중농도는 섭취 후 2~3시간 후가 가장 높아지고, 6시간 후부터는 대부분 빠져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6시간마다 하루 4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식사 중 or 식사 후 섭취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은 공법에 섭취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위의 위산의 산도는 PH2~3 정도이고 비타민 C의 산도는 PH3 정도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위장 기능이 악해져 있거나, 스트레스 상황일 경우 공복상태의 위에 산 성분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속쓰림이나 위염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C 메가도스를 섭취하실 때는 식사 중이나 식사 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중에는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체내에 수분이 충분할 때 높은 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기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중에는 단독으로 섭취하시기 보다 기타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B6인 피리독신의 섭취를 같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섭취하시게 되면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옥살산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장(콩팥)이 안좋은 경우
신장기능이 안좋은 경우에는 비타민C 메가도스 요법을 지양해야 합니다. 1,000mg 이하의 적은 양의 비타민C을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2,000mg이 넘는 고용량 비타민C를 섭취할 경우 신장 관련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신장이 안좋으시다면 피검사를 통해 신장수치 검사를 사전에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
비타민C 메가도스를 섭취시 과도한 양의 비타민C가 체내에 투여되므로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또한,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적절한 용량부터 점진적으로 양을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 소화장애
- 두통, 졸음
- 결장운동 증가
- 요로감염
- 알레르기 반응
- 신장결석
마치며
비타민씨 메가도스는 어떤 용량이 더 좋고, 섭취방법에 대해서도 절대적인 기준이 없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비타민C 메가도스의 객관적인 효과가 불분명한 상황이죠.
하지만 이와 별개로 비타민C의 섭취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항산화, 면역력 강화 등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신체상태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찾아내시어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놓치기 쉬운 건강정보